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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8: 한국전력 채용분석노트[이시한의 공기업 NCS 취업 불패노트] 2019 상반기 NCS채용분석노트 등록일 2019-04-04

서류는 영어, 전체적으로는 필기시험이 키가 되는, 한국전력 채용

 

한국전력은 지난 2018년에 정규직 신입사원을 총 1,786명 선발했다. 웬만한 대기업 이상으로 많이 뽑은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 대졸수준 신입사원 선발이 567명 이루어졌는데, 2019년 상반기 채용인원은 570명이다. 올 해 역시 지난 해와 유사하게 많은 채용이 이루어지리라는 기대가 가능한 수치다. 일자리 창출이라는 면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정부의 기조에 발맞추는 공기업이 한국전력이다.

눈에 띄는 변화는 지역전문사원 지원 시 본인의 학교 소재지와 상관없이 원하는 지역으로 지원가능하다는 내용인데, 사실 고향을 떠나와 서울로 대학교에 간 사람의 경우, 고향에서 직장을 다니기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항목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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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전력공사 채용 개요

한국전력공사의 직원 평균연봉은 2018년 예산 기준으로 7,866만원이다. 이는 경영평가 성과급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인데, 2017년도에는 840만원, 2016년도에는 1,360만원 정도 되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실제 평균연봉은 적어도 보통 8천만원 초·중반대는 될 것으로 보인다.

신입사원 초봉은 3,498만원인데, 얼핏 직원 평균연봉을 생각하면 높지 않은 수치 같지만, 여기에는 경영평가성과급과 기타상여성과금이 빠져 있다는 것을 같이 생각해야 한다. 이 수치를 합한 것이 2017년 기준으로는 1,900만원 정도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2년차 때부터의 월급봉투가 조금 더 무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2018년 기준으로 22,706명의 현원을 보유한 거대 조직이고, 이중 여성의 현원은 4,405명으로 19% 정도다. 20%도 안되서 적게 느껴지지만 사실 에너지 공기업 중에서는 그래도 꽤 비중이 높은 편이다. 게다가 최근 비율을 보면 2018년에는 신규채용 1,786명 중 여성 인원 415명으로 23%, 2017년에는 1,574명 신규 채용에 여성인원 396명으로 25% 수준이었고 2016년도에는 1,412명 채용에 301명으로 21% 수준이어서 최근 들어는 대부분 20%는 넘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번 년도에는 채용공고에서부터 지역전문사원이 강조가 되었는데, 지방인재들에게는 이 또한 큰 기회가 될 전망이다. 지역 T.O.를 잘 이용하면 아무래도 서울·경기 쪽 학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전국권 보다 경쟁이 조금은 수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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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전력공사 채용프로세스

외국어 점수가 중심이 된 서류전형에서는 사무직 100배수, 전기나 기타는 15~20배수 정도를 뽑는다. 필기시험에서는 사무직의 경우 2.5배수니까 97.5배수에 해당하는 인원을 여기서 떨어뜨리게 된다. 이어지는 실무면접인 직무면접은 2.5배수, 경영진 면접은 1.5배수의 경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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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전력공사 채용상세

 

1단계 (서류심사) : 서류심사에서는 다른 공기업들처럼 스펙초월이라고 시원스럽게 말하기는 힘들다. 사무 분야는 전공제한이 없지만 다른 기술분야는 전공자거나 기사자격증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 게다가 모든 분야에서 지원자격으로 외국어를 걸어 놓았는데, 토익은 700점 이상이 되어야 지원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850점까지는 세밀하게 채점을 하겠다고 해 놓았으니, 850점이 안 되는 지원자들에게는 속상한 규정이 아닐 수 없다. 850점 이상이면 그냥 만점 처리되기 때문에, 토익 900점을 넘기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자격 조건이 넘는 700점의 경우 외국어 성적 계산방법에 따라 계산해보면 82점 정도가 나와서 토익 최저와 최고점 차이가 18점이 된다. 기사 자격증 가점이 10점이고 한국사 같은 경우는 5점 정도라서, 18점 차이라는 것은 넘사벽 수준이다. 그러므로 한국전력은 토익 점수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들어 토익 점수를 850점 맞춰서 오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자격증의 경우 사무는 컴활과 한국사는 필수처럼 여겨지고 있고, 기술에서는 기사자격증이 있어야 서류통과가 가능하다.

서류배점을 보면 외국어는 100, 자격증은 사무 20, 기술 40인데, 자기소개서는 적·부로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배점에는 안 들어가고 칸을 채워 썼는지 만 확인하겠다는 말이다. 하긴 엄청난 지원 인원을 생각하면 채점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하나하나 세심하게 읽어볼 시간은 없으리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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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자기소개서 작성)

자기소개서의 경우는 3문항으로 문항당 100~600자 혹은 800자 수준인데, 분량을 봐도 이 자소서를 읽고 서류 통과의 기준으로 삼겠다는 얘기는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 정도 분량에 자소서를 적·부 판정만 하겠다고 명시해 놓은 것은 분량만 성실하게 채운다면 자소서는 어느 정도 통과라는 말이나 마찬가지다. 면접에서 질문할 때 면접관 입장에서 한눈에 숙지할 수 있는 분량이 이 정도이니, 처음부터 면접의 시놉시스라는 생각으로 자소서를 써야 한다.

 

2019년 상반기 한국전력공사 자소서 항목

 

1.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기업가형 인재, 통섭형 인재, 도전적 인재, 가치창조형 인재)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두 가지 선택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800)

 

2. 한국전력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희망 직무를 선택한 이유 그리고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본인의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600)

 

3. 최근 한국전력공사 또는 한국전력공사의 사업과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견해(문제의 원인, 개선방안 등 포함)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600)

 

1번 항목 : 우선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인 기업가형 인재, 통섭형 인재, 도전적 인재, 가치창조형 인재의 차이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쉽게 풀어 말하면 기업가형 인재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조직을 먼저 생각하는 공동체 우선주의의 사고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보스형 리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통섭형 인재는 화합이나 배려 등을 우선시하는 섬김형 리더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도전적 인재와 가치 창조형 인재의 경계가 모호한데 굳이 나누자면 도전적 인재는 열정이 주가 되는 실행형 인재라고 할 수 있고, 가치 창조형 인재는 통찰과 아이디어가 빛나는 전략가형 인재라고 할 수 있다. 두 가지를 콜라보하는 것이니 이런 특성을 잘 생각해서 골라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런 특성들이 자신의 주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받은 교육이나 경험, 경력들에 사례로서 증명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2번 항목 : 사실 한전은 기존에 이런 뻔한 지원동기 문항이 없었다. 2019년 들어서 생긴 문항인데, 최근 들어 공기업들이 이런 뻔한 문항에서 벗어나서 구체적이고도 유니크한 문항을 추가하는 편인데 반해서, 반대적으로 오히려 아주 뻔한 질문으로 회귀한 유형이다. 이런 문항은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 지부터 생각하는 게 그 시기를 입사 한 직후가 아니라, 지금으로부터 10~20년 후로 잡는 것이다. 그게 비전이 된다. 그런 비전을 생각하니 지금 지원한 직무에 도전하게 되었고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러저러한 교육을 받고 경력을 쌓았다는 식으로 서술하게 되면 흔히 얘기하는 스토리 라인이 형성되는 것이다.

 

3번 항목 : 한전의 이슈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한전의 최근 이슈나 반드시 중요한 이슈를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잘 안 알려져 있지만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나 비전과 연관이 깊은 이슈를 찾아서 연계시키는 것이 좋다. 이 항목은 면접과도 연결이 되는데 어차피 외부면접관을 만나게 되면 디테일하게 직무적인 이슈로 들어가면 면접관도 잘 모른다. 그래서 이슈를 잘 선정하면 면접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도 있는 문항이다.

 

3단계 (직무능력검사) : 한국전력 채용의 좋은 점이자 나쁜 점은 바로 이 필기시험의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나쁜 점인 이유는 너무나 많은 인원이 여기서 떨어지기 때문에 엄청난 경쟁률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고, 좋은 점은 사무직의 경우 NCS직업기초능력만 있다 보니, 취준생 입장에서는 전공 공부에 쓸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NCS직업기초능력을 파고들어서 단기간에 일정 정도의 성과를 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전공시험을 따로 실시하게 되면 어문학과 출신이 사무직을 지원할 경우 생전 안 배우던 경영이나 경제를 공부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게 사실이니까 말이다. 다만 기술직에서는 기술능력의 NCS문항을 전공으로 대체해서 시험을 보기로 했다. 사실 기사자격증이 있으면 전공에 대한 검증들이 되지만, 너무 많은 인원들이 몰리는 까닭에 변별성을 조금이라도 강화할 필요성이 있었던 듯 하다. 그리고 기사자격증 딴 지 오래된 친구들 같은 경우 전공적인 지식을 까먹은 친구들도 꽤 있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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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의 경우 NCS만 보는데, 기술분야에서 NCS 40문항에 전공 15문항을 덧붙여서 낸다. 다만 전공문항의 경우 과락이 있어 아무리 전제 점수가 좋아도 전공에서 60% 그러니까 15문항 중 9문항 이상을 맞지 못하면 탈락이 된다고 한다. 그러니까 자격증은 있지만 그 사이 전공공부를 하나도 안 해서 실제 전공지식은 없는 지원자들을 거르기 위한 장치로 보인다.

직무능력검사는 매해 조금씩 달랐다. 한 가지 방향성은 적성에서 NCS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휘라든가 단어연상, 수열 같은 적성형 문제는 이미 옛날 문제가 되어 버렸다. 문제도 50문항으로 65분 안에 푸는 것으로 바뀌었다. 최근 문제들을 보면 자료해석이나 계산이 복잡한 문제들은 별로 없었고, 대부분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였다고 한다. 그리고 문제들은 영역 구분이 확실히 된다기보다는 영역들이 걸쳐있는 느낌이었는데, 일단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움이 많다고 하니 의사소통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이 베이스가 되었다고 보면 된다.

면접이 두 개로 나뉘는데, 첫 번째 면접의 평가기준은 면접점수와 직무능력검사의 합산점수다. 각각 100점과 50점으로 반영을 하는데, 이렇게 보면 필기시험 점수는 면접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한전의 입사 과정에서 필기시험의 비중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단계 (직무면접) : 직무면접은 실무에 대한 지식을 체크하는 면접이라고 보면 된다. 특히 기술직의 경우는 대부분 전공 관련 질문을 많이 받게 된다. 대부분은 기사 수준의 전공 질문이라고 보면 된다. ‘직류송전과 교류송전의 차이’를 설명한다든가, ‘역섬락의 정의와 역섬락 방지대책’를 설명하는 정도로 말이다.

반면 사무직은 지원 분야에서 최소한으로 요구하는 능력만을 평가하기 때문에 전공 질문이 어렵게 훅 들어오는 경우는 많지 않다. 태도적이거나 상황적인 질문이 주어질 수 있다. ‘갈등을 해결한 경험’에 대해 말해보라거나, ‘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같은 질문들이다. 그래도 최근 한국전력 관련한 기사 및 이슈 정도는 알아 놓아야 한다. 그게 기술적인 요소가 들어갔다 하더라도 최근의 이슈니까, 적어도 그것을 읽고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5단계 (종합면접) : 거의 인성면접이다.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질의가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이에 합당한 사례 등을 잘 준비해야 한다. 최종면접은 경쟁률이 1.5:1 수준이니까 큰 실수만 안하면 되긴 하는데, 3명 중에 1명 정도 떨어지는 이런 비율에서 떨어지면 그야말로 눈물 나게 아깝다. 그러니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한전 이슈도 챙겨보고, 자신의 직무와 관련하여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노력하는 자세가 요구되는 면접이다.

 

 

4. 한국전력공사 채용 정리

워낙에 대규모 채용이다 보니, 응시인원도 그만큼 많다. 자기소개서는 사실 의미가 거의 없다시피하고, 어느 정도 스펙이 되면 모든 키는 필기시험으로 모인다. 이 필기시험에서 소기의 점수를 내면 면접의 경쟁률은 그렇게 높지 않다. 필기시험 준비에 매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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